일상의 기록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습관 쌓기
터치하이
2022. 7. 21. 07:45
반응형
얼마 전 감명 깊게 읽은 책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발판 삼아 ‘습관 개조’를 노력하고 있다.
지난번 그 첫 번째 실행으로 ‘나의 정체성 찾기’를 했다면 이번엔 ‘습관 쌓기’를 해 볼 생각이다.
습관 쌓기란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에 연관성 있는 좋은 습관을 연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밥을 먹으면 바로 영양제 먹기, 아침에 일어나면 바로 양치하기, 외출하고 돌아오면 바로 가방정리… 이런 것들.
나의 습관 쌓기
- 새벽 등산 후 -> 기도와 명상 : 새벽 등산 후 집에 들어가기 전 벤치에 잠깐 앉아서 쉬는 동안 기도와 명상을 한다.
- 플랭크 후 -> 브릿지 30개 : 플랭크 후 힘들어서 누운 김에 브릿지를 한다.
- 영양제 먹을 때 -> 알로에도 같이 마시기
- 티브이 볼 때 -> 얼굴 마사지 또는 빨래 개기 : 티브이 보면서 놀고 있는 손을 이용해 마사지와 빨래 개기를 한다.
- 아이 학원 기다리는 동안 도서관에서 책 읽고 글쓰기.
- 샤워 후 잠옷 갈아입을 때 내일 입을 옷 까지 미리 챙겨서 침대 옆에 두기.
- 설거지 후 -> 싱크대에 기대어 푸시업
이렇게 조금씩 좋은 습관들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다.
현재 위의 습관 쌓기 실천을 3일째 하고 있는데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게 생각보다 쉬웠다. 솔직히 설거지 후 푸시업은 잘 안된다. 설거지 후 다른 급한일이 생기거나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래도 될 때까지 노력해봐야지. 나는 될 때까지 하는 사람이니까. (자기 암시) 진작 이런 방법들을 알았다면 작심 3일이란 말과 나는 거리가 멀었을 텐데… 그래도 지금이라도 알았으니 실천하면 된다. 조금씩 달라지는 내가 좋다. ^^
반응형